티스토리 뷰

여러분! 알다시피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정리된 소식이 없어서 다들 여러 정보를 찾아보느라 고생이시죠..?

 

사건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 역시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명확한 정보가 없었고 자세히 아는 사실이 없어 멀게만 느껴졌었는데요.

 

유튜브를 보다 대륙남 님의 영상을 보고 바이러스를 대하는 제 태도가 많이 변화된 것을 느꼈습니다.

 

어젯밤만 해도 유튜브 때문에 3시까지 잠을 못 이뤘네요 ㅠ...

 

 

 

우선 현재까지 제가 정리해본 우한 폐렴 사태의 팩트는 이러합니다.

 

1. 우한시에서 폐렴이 발생한 것은 중국 정부가 발표하기 이전이었다.

 

2. 발병의 근원은 야생동물을 먹는 중국의 식문화를 문제로 보고 있다.

 

3. 중국인들 사이에서 우한을 탈출한다는 내용이 이미 이전부터 SNS를 통해 인증되고 있었다.

처음 발병 당시 중국인들은 SNS에서 우한 탈출하는 것이 유행이었고 상하이로 많이 탈출했으며, 우한은 상하이 옆에 위치한 중소도시로 (약 인구 1100만) 중국 내륙에서 상하이를 잇는 교통의 중심지로 중국 내에서 여겨졌었다.

 

4. 정부에서 발표되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매일같이 증가하고 있다. (바이러스의 확장 속도를 보았을 때 발표날 수십 명, 그다음 날 수백명, 그 다음날 수천 명까지 확산되고 있음.)

 

5. 우한 시장이 발표한 내용으로써, 공식 발표(지역 봉쇄) 이전에 폐렴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우한시를 통해 출입한 인구수는 약 500만 명이 넘는다. (1월 27일)

https://www.youtube.com/watch?v=A2bsVEWqnBg

<출처: YTN 뉴스>

 

6. 봉쇄 이전 24일 동안 한국으로 출국한 중국인 수는 6천 명이 넘는다.

 

7. 중국 내에서 SNS에 현지 간호사가 보낸 영상이 있고, 해당 영상에는 실제로 확진자가 9만 명이 넘는다는 이야기가 있다.

 

8. 상하이 유학생의 정보에 의하면 회사는 2/9까지 출근 금지 학교는 2/24까지 개강 금지 상태에 놓였다.

 

9. 현지에서 주재원으로 일하는 한국인들은 우한에 마스크 부족으로 한국 지인들에게 연락하여 마스크를 보내달라고 하고 있다.

 

10. 현재(1월 28일 22시) 뉴스를 통해 밝혀진 우한 폐렴 확진자는 총 4명이다. 하나, 위 통계에 따르면 추가로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중국 당국은 잠복기가 1주일 ~ 14일로 보고 있다.)

 

11. 잠복기 상태에서도 우한 폐렴은 전염될 수 있다.라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아직 전문가의 입장에서는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다.

https://www.nocutnews.co.kr/news/5279031

 

"우한 폐렴, 눈으로도 전염된다? 점막 통해 가능"

무증상 전염? 확인됐지만 전파력 낮을 것

www.nocutnews.co.kr

12. 마스크는 KF-80 이상 사용하면 된다.

 

13. 마스크 관련 주가는 현재 폭등 중이다. (예: 나노 마스크 톱텍 등)

 

14. 심각성을 나타내는 증표로 현재 우한시 길거리에는 사람이 없다.

 

15. 중국에서는 현재 영화관 및 공공시설 등을 폐쇄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외출을 자제시키고 있다. 하나의 예로 중국에서는 설날이 매우 큰 연례행사로, 국가 차원에서 제작하는 설 특선 영화가 있고, 긴 연휴 동안에 중국인들이 영화를 볼 수 있도록 설날에 개봉을 한다고 함. 하나 이번의 경우 대규모로 자금이 들어가는 이 영화를 국가에서 무료로 인터넷으로 배포할 정도.

 

16. 전 세계적으로 감염자는 1월 27일 기준 '우한 폐렴' 사망자가 80명으로 늘었고, 최종 감염자 수 또한 2744명으로 늘었다. 중국 관영 매체에 따르면 이 중 300명은 위중한 상태다.

감염자 중 최소 42명은 한국, 일본, 태국, 네팔, 베트남, 싱가포르, 미국, 호주 등에서 감염 확진을 받았다. 아직 중국 외에서 사망자는 없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증세는 열로 시작해 마른기침으로 이어지며 일주일이 지나면 호흡곤란에 시달리게 된다.

 

17. 1/28 현재 확진자 4,515명… 사망자 106명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RhI45mZjg9E

<출처: KBS 뉴스>

 

18. 우한에서 돈이 있는 사람들은 도시 봉쇄 이전 발병 당시 바로 출국할 수 있는 티켓을 끊은 상태였고, 그들의 수는 수만 명이 넘는다.

 

19. 일본에서는 우한시에 있는 일본인들을 이송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이들은 약 700명에 이른다.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001267890Y

 

일본 정부, 우한 체류 일본인 전세기 이송 중국과 협의 착수

아베 "희망자 전원을 귀국시키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른바 '우한(武漢) 폐렴'이 중국에서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우한에 머무는 자국민을 귀국시키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를 시작했다고 NHK가 2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시에 있는 일본인들이 이곳을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를 시작했다. 외무성은 이동을 희망하는 일본인을 모집한 후 중국 측의 양해를 얻을 수 있다면 민

www.hankyung.com

20. 우리 정부 역시 우한시에 있는 한국인을 귀국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170972&code=61111311&sid1=i

 

정부, 中우한 한국인 ‘전세기 귀국’ 내일 발표

정부는 봉쇄된 중국 우한(武漢)시에 남겨진 교민들을 전세기를 투입해 철수시키는 방안을 28일 발표할 예정이다.정부 관계자는 27일 “내일 오후 3시 정세균 국

news.kmib.co.kr

21. 우한 폐렴의 경우 중국 내에서 2차 감염은 이미 진행된 상태이고, 일부는 3차 감염도 진행되었다고 이야기가 진행되는 중이며 1차 감염의 경우 치료할 수 있지만 2차 감염은 치료하기 어렵다는 내용이 퍼지고 있다.

 

 

 

 

 

이처럼 현재 우한시에서 일어나는 사태가 너무나도 위급한 상황이고, 중국 내에서 확산되는 속도도 빠르지만, 해외에서도 진행되는 속도가 빠른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차원에서도 각 지역마다 병원을 지정하여 우한 폐렴을 진단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확실한 예방법과 치료법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모쪼록 여러분들도 개인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서 사스와 메르스 같은 사태가 재발 생되지 않길 소망합니다.

 

방문자 여러분들 모두 건강 챙기세요!

댓글